Unity Shader 생성과 사용
Unity Shader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.
1. Material 생성
- Unity Shad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테리얼이 필요하다.
- 유니티의 게임 오브젝트는 렌더링을 위해 마테리얼을 사용하며, 마테리얼에 연결된 셰이더를 통해 표현된다.
- 마테리얼의 생성은 프로젝트 창에서 RClick 후 나타나는 속성 메뉴의 [Create - Material] 항목으로 생성 할 수 있다.
2. Material 연결
- 생성된 마테리얼을 렌더링 되는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
3. 셰이더 종류
- Unity에서는 기본적인 셰이더 들을 제공한다.
- 생성된 마테리얼을 선택 후 인스펙터 창의 Shader 항목을 이용해 원하는 셰이더로 교체 할 수 있다.
- Default 는 Standard Shader로 물리기반 셰이더이다.
4. Custom Shader
- 제공되는 셰이더가 아닌 직접 제작된 커스텀 셰이더를 사용 할 수도 있다.
- 커스텀 셰이더는 Unity의 기본 문법에 따라 작성되어야 하며 형태도 몇 가지 존재한다.
- 사용법은 프로젝트 창에서 RClick 후 나타나는 속성 메뉴의 [Create - Shader] 항목에서 Base 셰이더를 생성 후
에디터를 통해 수정 한다.
- 생성된 셰이더를 마테리얼에 연결하면, 해당 마테리얼을 사용하는 오브젝트는 커스텀 셰이더로 표현된다.
4. Unity에서 지원하는 셰이더 커스텀
- Unity의 Create항목에서 지원되지 않는 Unity 셰이더 들을 커스텀 하고 싶은 경우 아래 공식사이트에서 받아서
수정 해서 사용 할 수 있다.
- 링크 : https://unity3d.com/kr/get-unity/download/archiv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