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 Shader 생성과 사용

2018. 12. 7. 19:12Unity Engine/UnityShader

Unity Shader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.


1. Material 생성

  - Unity Shad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 마테리얼이 필요하다.

  - 유니티의 게임 오브젝트는 렌더링을 위해 마테리얼을 사용하며, 마테리얼에 연결된 셰이더를 통해 표현된다. 

  - 마테리얼의 생성은 프로젝트 창에서 RClick 후 나타나는 속성 메뉴의 [Create - Material] 항목으로 생성 할 수 있다.




2. Material 연결

  - 생성된 마테리얼을 렌더링 되는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




3. 셰이더 종류

  - Unity에서는 기본적인 셰이더 들을 제공한다.

  - 생성된 마테리얼을 선택 후 인스펙터 창의 Shader 항목을 이용해 원하는 셰이더로 교체 할 수 있다.

  - Default 는 Standard Shader로 물리기반 셰이더이다.





4. Custom Shader 

  - 제공되는 셰이더가 아닌 직접 제작된 커스텀 셰이더를 사용 할 수도 있다.

  - 커스텀 셰이더는 Unity의 기본 문법에 따라 작성되어야 하며 형태도 몇 가지 존재한다.

  - 사용법은 프로젝트 창에서 RClick 후 나타나는 속성 메뉴의 [Create - Shader] 항목에서 Base 셰이더를 생성 후 

    에디터를 통해 수정 한다.

  - 생성된 셰이더를 마테리얼에 연결하면, 해당 마테리얼을 사용하는 오브젝트는 커스텀 셰이더로 표현된다.






4. Unity에서 지원하는 셰이더 커스텀

  - Unity의 Create항목에서 지원되지 않는 Unity 셰이더 들을 커스텀 하고 싶은 경우 아래 공식사이트에서 받아서 

    수정 해서 사용 할 수 있다.

  - 링크 : https://unity3d.com/kr/get-unity/download/archive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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